반응형

레딧이라는 해외 커뮤니티 사이트를 보니 어떤 유저가 거의 텅 빈 사무실에 책상과 의자만 있는 사진을 올리면서 어떻게 꾸미면 좋을까 하는 질문을 올렸더라구요.

재택근무 업무 생산성을 올리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 8가지 이미지 출처 Pixabay by tookapic

특히 처음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 환경과 루틴 설정에 고민도 많고, 집중력과 생산성을 올릴 수 있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꽤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요.

그런 고민을 줄이기 위한 제안들을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1. 불필요한 물건들을 치우고, 사용할 모든 물건들의 자리를 정한다.
환경이 엉망이면 뇌는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집중을 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청소는 업무 생산성 향상에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2. 동선을 고려해 필요하다면 가구나 전자제품의 위치를 바꾼다.
조금만 가구나 전자제품의 위치를 바꾸면 훨씬 편해질 수도 있는데 단순히 귀찮다는 이유로

3. 가능한 한 환경을 이루는 요소들의 색상을 맞춰서 통일감을 준다.
번잡하지 않고 깔끔한 환경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비슷한 색감의 가구나 사무용품을 사용하게 되면 보다 깔끔해보이는 사무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조명을 설치한다.
먼저 창문이나 천장등을 통해 들어오는 광량과 방향을 파악한 후 주 업무 공간에 업무용 램프를 설치합니다.

업무의 특성에 따라 각도, 높이 조절이 되는 스탠드 조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5. 좋은 의자와 발 받침대를 마련한다.
사무직 노동자들 중에 허리, 어깨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좋은 의자를 마련하고, 필요시 발 받침대도 두면 좋습니다.

뭘 자꾸 돈을 쓰라고 해, 하실 수도 있지만 꼭 필요한 데는 돈을 써야 미래의 병원비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케이블을 정리해 지저분해 보이지 않도록 하고, USB 케이블들을 바스켓에 모아두고, USB 독을 가까이 둔다.
집에서 사무 업무를 보게 되면 데스크톱과 프린터, 스피커 등만 두어도 케이블이 이리저리 엉키고 먼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가능한 한 깔끔하게 정리해 케이블 타이나 벨크로 테이프로 묶어주면 좋습니다.

또한 자주 쓰는 USB 케이블은 한 바구니에 모아두고, 바로 옆에 USB 슬롯이 여러개 있는 USB 독을 설치해 전자기기 사용과 충전이 용이하게 셋팅합니다.

7. 노이즈 캔슬링 헤드셋을 구비한다.
보통 낮에 업무를 보게 되는데 낮에는 생활소음으로 주변이 시끄러워 업무에 방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노이즈 캔슬링 헤드셋이나 소프트한 귀마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보는 주황색 귀마개는 아예 외부 소리가 안 들리는 것은 아니고 소음의 크기를 줄여주는 정도의 역할을 하더군요. 그래서 전화벨이 안 들릴 정도는 아닙니다.

꼭 들어야 할 알람이나 필요한 전화통화 등은 놓치지 않도록, 헤드셋 볼륨을 너무 높이는 일은 없도록 합니다.

8. 주기적으로 환기하거나, 최소한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
실내에서 오래 생활하게 되면 중요해지는 것 중 하나가 공기의 퀄리티입니다.

자주 환기해줄 수 있다면 가장 좋지만, 환기가 어렵거나 실외 공기도 그닥 깨끗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특히 비염이 심할 때 미니 공기청정기를 가까이 두고 썼었는데 숨쉬기가 훨씬 편해지더라구요.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주로 실내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햇빛 쬐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비타민D를 가까운 곳에 구비해두시고 추가적으로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우리 다들 힘들지만 열심히 살아봅시다. 건승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